본문 바로가기
Health

코비안에스정 항히스타민제 부작용 비염약 효능은

by lebo 2024. 10. 12.

 

 

 

 

어제 작성한 코데날정과 레파드린정에 이어 함께 처방된 비염약인 코비안에스정의 부작용과 효능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. 총 6개의 약을 처방받고 복용 뒤 약간 다운된 느낌과 브레인 포그와 같은 멍한 느낌 받았기에 어떤 약에서 부작용이 생겼을까 찾아보고 있는 중인데요. 사실 이 약을 가장 의심하고 있긴 합니다. 

 

코비안에스정 부작용과 효능, 주의사항에 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. 

 

 

 

* 코비안에스정

1. 성분
2. 효능 
3. 부작용 
4. 기타 

 

 

 

 

 

1) 성분

 

삼아제약 제품으로 연주황색의 원형 정제입니다. 성분으로는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4mg, 페닐레프린염산염 10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
 

성분 및 함량 효능 효과
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4mg 알레르기 완화(항히스타민제)
페닐레프린염산염 10mg 비충혈 제거

 

 

 

2) 효능 

 

코비안에스정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. 감기 또는 알레르기성 및 혈관운동성 비염에 의한 재채기, 콧물, 코막힘, 눈물, 부비동염에 의한 비충혈의 일시적 완화. 주로 비염약으로 쓰이는 약품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. 

성인 및 만 12세 이상 소아는 4시간마다 1정 복용, 24시간 동안 총 6정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. 만 6세 이상 12세 미만 소아는 4시간마다 1/2정 복용, 24시간 동안 총 3정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. 만 6세 미만의 소아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합니다. 

 

  • 성인 및 만 12세 이상 소아 : 4시간 마다 1정, 24시간 동안 6정 이하 
  • 만 6세 이상 만 12세 미만 : 4시간 마다 1/2정, 24시간 동안 3정 이하 
  • 만 6세 미만 소아 : 의사의 지시에 따른다 

 

 

 

3) 부작용 

 

코비안에스정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. 공포, 불안, 긴장, 호흡곤란, 부정맥, 어지러움, 저혈압을 동반한 심혈관허탈. 페닐에프린에 과민인 사람은 빈맥, 두통, 어지러움 등의 에페드린양 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항히스타민제에 과민인 사람은 중증도의 진정작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. 또다른 부작용으로는 구갈, 어지러움, 쇠약, 식욕부진, 오심, 구토, 두통, 신경과민 등이 있고 드물게 피부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졸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특히 어린이에게는 흥분이 나타날 수 있음에 유의합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4) 기타 

 

위 부작용을 살펴본 결과 제가 겪은 약간의 다운된 기분은 알레르기성 반응에 관여하는 항히스타민제 부작용인 듯 합니다. 자세한 내용은 추후 진료 시 의사와 상의해야겠지만 항히스타민제는 진정과 졸음, 피로감, 집중장애 등의 중추신경계 부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이죠. 특히 주요 성분인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은 1세대 항히스타민제로 과다복용할 경우 심장, 간독성이 생길 수 있고 특히 알코올과 함께 먹으면 중추신경계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어 절대로 함께 복용해선 안됩니다. 1세대 항히스타민제 종류로는 클로르페니라민, 트리프롤리딘, 히드록시진이 있습니다. 

  • 1세대 : 클로르페니라민, 트리프롤리딘, 히드록시진

 

 

더하여 검색해보니 2세대가 비교적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를 보게 되었습니다. 1세대 항히스타민제보다 혈액 - 뇌 장벽을 투과하는 특성이 매우 낮거나 없어 진정 작용이 적으며 1세대보다 약효 기간도 길어 하루 1~2회 투약으로 충분하기에 세계보건기구인 WHO 또한 일부 1세대 제품을 2세대로 대체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. 

 

 

 

동일 성분인 의약품은 모두 9 제품으로 코오롱제약 코미정, 유앤생명과학 라그리펜정, 휴온스생명과학 스노콜정, 영일제약 포린정, 테라젠이텍스 퀵코플러스정, 영진약품 콜민에이정, 씨티씨바이오 코시정, 팜젠사이언스 코만코정이 있습니다. 

약가는 비급여입니다. 

 

 

 

 

비염약과 항히스타민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. 앞으로 약을 처방받은 후 부작용 및 용법, 효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봐야 될 필요성을 느낍니다.